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육아, 교육 공부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받아쓰기<학년별>(feat.초기공tv)

이런 좋은 자료를 만들어서 교육할 수 있게 만들어 주신 초기공 tv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1회] 1단원-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①운동장가에 있던 나무가

②올라타라고 등을 내민다.

③학교 앞 문방구를 지나서

④구름 위를 달린다.

⑤집들이 점점 작게 보인다. 

⑥도련님이 안 계시는데요.

⑦애써 모른 체했습니다.

⑧곳간도 어마어마하게 크고

⑨붓글씨로 가훈을 씁니다.

⑩쓰는 것을 내팽개치고

 

[2회] 1단원-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①논이 헐값일 때는

②바깥마당에 큰솥을 걸고

③어젯밤 늦게까지 제사를 

④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⑤쌀을 한 줌 꺼내

⑥사람들을 돕는 데 썼다고

⑦마음속 깊이 새겼습니다.

⑧똑같은 빛깔입니다.

⑨섞여 있을 성싶습니다.

⑩쓸모가 없다 하더라도

 

[3회] 2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①이맘때는 봄이었는데도

②내용을 써 놔야겠어.

③발음근으로 소리를 냅니다.

④부레의 얇은 막을 진동해

⑤비비거나 꼬리를 흔들어

⑥절대로 안 되네!

⑦콧노래를 부르며 집으로

⑧나무 그늘을 샀답니다.

⑨열 냥을 더 보태 주겠네

⑩마음 놓고 쉬어 가는 곳

 

[4회] 2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①욕심쟁이 부자를 

②혼내 주기로 했어요.

③빙긋이 웃었지요.

④부잣집을 드나들었어요.

⑤별수 없이 집으로 가잖아.

⑥에너지를 절약하자.

⑦집을 따뜻하게 하거나

⑧불을 밝히려고

⑨냉방기를 적게 쓰고

⑩빈방에 켜 놓은 전깃불은

 

[5회]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①말씀드리겠습니다.

②동생과 사이좋게 지내야지

③학예회를 시작하겠습니다.

④소감 좀 말씀해 주세요.

⑤돈은 왜 만들었을까?

⑥농기구가 개발되고

⑦교환은 쉽지 않았어요.

⑧고등어와 맞바꾸려면

⑨그 흔한 조개껍데기를

⑩구멍을 뚫어 실을 꿰면

 

[6회]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①물품 화폐는 물물 교환의

②보조 수단에 불과했지요.

③가격을 매길 수 있는

④지폐는 무엇으로 만들까요

⑤찌꺼기 솜인 낙면이

⑥무늬를 새겨 넣기 전의

⑦스산한 마을이었습니다.

⑧방학 때 할머니 댁에

⑨지붕 위에 얹은

⑩오랫동안 군대가 머무는

 

[7회] 4단원- 일에 대한 의견

①박물관 현장 체험학습

②오늘날과는 많이 다르다는

③괭이갈매기가 우리를 반겨

④바다제비 같은 텃세도

⑤탁 트이는 것 같았다.

⑥여덟 폭으로 이루어진

⑦부드럽고 세련된 색감이

⑧곤충을 배치했어요.

⑨비교적 꽉 채우고

⑩큼지막한 수박 두 개가

 

[8회] 4단원- 일에 대한 의견

①예쁘고 우아하게 날개짓을

②패랭이꽃 한 그루가

③큰 수박 밑동을 보니

④수박 껍질을 뚫어 내고

⑤초록빛과 붉은빛이

⑥은근히 배어있지요.

⑦치우치게 배치함으로써

⑧단연 눈에 띕니다.

⑨가볍고 산뜻한 느낌을 줘.

⑩처마 양 끝이 살짝 들려.

 

[9회]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

①허름한 집 한 채만

②까마귀가 떼 지어 날아와

③금을 드릴게요.

④정말 이틀이 지난 뒤에

⑤우리가 찾던 곳이에요.

⑥첩첩이 쌓인 이 구름

⑦제삿날이 돌아왔습니다.

⑧산 위에 놓아두고

⑨완주할 수 있도록 해요.

⑩끝까지 못 뛸게 뻔한데

 

[10회]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

①마음을 설레게 했습니다.

②싱긋 웃어보였습니다.

③땀이 비 오듯 흘렀지만

④산처럼 솟았다 가라앉기를

⑤왠지 마음이 아팠습니다.

⑥안 가도 되겠어요?

⑦무척 대견했습니다.

⑧안방 문틈 사이로

⑨수돗물을 잠갔어요.

⑩영영 못 찾게 될 거예요.

 

[11회] 6단원- 회의를 해요

①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②말씀해 주십시오.

③표결을 하겠습니다.

④규제할 수 있다는 장점

⑤피하면 된다는 생각

⑥다른 의견 없습니까?

⑦채택되지 않겠습니다.

⑧이번 주 학급 회의 주제

⑨관심을 보일만한 것

⑩어떤 것이 있을까?

 

[12회] 6단원- 회의를 해요

①점심밥을 먹을 때

②사이좋게 지냅시다.

③말할 기회를 골고루 준다.

④말할 때 끼어들지 않는다.

⑤요약해서 기록한다.

⑥갑자기 벌떡 일어나며

⑦별명을 부르는 것

⑧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⑨허락을 얻지 않고 말했다.

⑩예방할 수 있기 때문

 

[13회] 7단원- 사전은 내 친구

①색종이로 꽃잎을 접는다.

②묶어서 꽃받침을 만든다.

③엄마가 색종이를 찢으면

④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⑤질감에서 오는 매력

⑥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

⑦물건을 포장하는 재료로

⑧스스로 빛을 내는 축광지

⑨세균은 생기지 않도록

⑩새로운 기사들을 받아서

 

[14회] 7단원- 사전은 내 친구

①즉석에서 인쇄해서 보고

②여기 책 좀 읽어 줄래?

③계속하는지 이제 알 것

④과자를 꺼내 주셨다.

⑤기다리고 계실 텐데.

⑥하얗게 보이는 부분

⑦좁은 협곡도 있었다.

⑧자원을 조사할 예정이다.

⑨몸속에서 키워 내보낸 뒤

⑩숱한 멸종의 위기를 

 

[15회] 8단원- 이런 제안 어때요

①날씨가 따뜻합니다.

②우리 반 친구들이

③물이 나오는 우물이 없다. 

④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

⑤내용이 잘 드러나게

⑥뚜렷하게 제시했나요?

⑦제목을 붙였나요?

⑧집 앞 꽃밭에 꽃을

⑨흩어져 있었습니다.

⑩쓰레기가 없는 깨끗한

 

[16회] 8단원- 이런 제안 어때요

①더 나아지는지를 씁니다.

②도서관에서 책을 읽습니다.

③하늘이 푸르다.

④아이를 쳐다봅니다.

⑤아이들이 축구를 하고

⑥누구인지 생각해야 해.

⑦이웃 돕기 모금 운동

⑧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⑨위험할 수 있습니다.

⑩왜 그런 제안을 했는지

 

[17회] 9단원- 자랑스러운 한글

①불효를 저질렀습니다.

②효행을 깨우치게 하라!

③제구실을 못 하는구나.

④많은 책을 읽은 터라

⑤벌 떼처럼 들고일어날

⑥납작 엎드려 울먹였습니다.

⑦잃을지도 몰랐습니다.

⑧본떠 문자를 만드는 것

⑨편지를 썼습니다.

⑩문맹률이 낮은 것은

 

[18회] 9단원- 자랑스러운 한글

①익히기 쉬운 훌륭한 문자

②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③음절을 적을 수 있다.

④배우는 데 드는 시간

⑤기계화에 적합한 문자

⑥체계적 연관성을 지닌

⑦따라 읊으려무나.

⑧스스로를 탓했지요.

⑨보따리를 들고

⑩연구하는 일 못지않게

 

[19회] 10단원-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①너 때문에 나만 걸렸잖아.

②자기가 잘못해 놓고선.

③인물의 표정과 행동

④올라가면 뭐가 보이겠지.

⑤오랜만에 찾아온 손님

⑥이게 어떡하지?

⑦대체 어떻게 된 거지?

⑧산 위로 올라가서 보자.

⑨용궁으로 초대하마!

⑩인물의 말투로도

 

[20회] 10단원-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①절대로 놓으면 안 돼. 

②같이 안 갈 거야!

③귀지도 안 파 줄 거야!

④땅은 밟고 가지만

⑤그렇지 않은 이 기분

⑥시원한 바람까지 불어주고

⑦내 몸에서 나온 동력으로

⑧나를 싣고 가는 이 느낌

⑨두 개의 동그라미만으로

⑩중심을 잡는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