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좋은 자료를 만들어서 교육할 수 있게 만들어 주신 초기공 tv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1회] 1단원-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①운동장가에 있던 나무가
②올라타라고 등을 내민다.
③학교 앞 문방구를 지나서
④구름 위를 달린다.
⑤집들이 점점 작게 보인다.
⑥도련님이 안 계시는데요.
⑦애써 모른 체했습니다.
⑧곳간도 어마어마하게 크고
⑨붓글씨로 가훈을 씁니다.
⑩쓰는 것을 내팽개치고
[2회] 1단원-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①논이 헐값일 때는
②바깥마당에 큰솥을 걸고
③어젯밤 늦게까지 제사를
④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⑤쌀을 한 줌 꺼내
⑥사람들을 돕는 데 썼다고
⑦마음속 깊이 새겼습니다.
⑧똑같은 빛깔입니다.
⑨섞여 있을 성싶습니다.
⑩쓸모가 없다 하더라도
[3회] 2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①이맘때는 봄이었는데도
②내용을 써 놔야겠어.
③발음근으로 소리를 냅니다.
④부레의 얇은 막을 진동해
⑤비비거나 꼬리를 흔들어
⑥절대로 안 되네!
⑦콧노래를 부르며 집으로
⑧나무 그늘을 샀답니다.
⑨열 냥을 더 보태 주겠네
⑩마음 놓고 쉬어 가는 곳
[4회] 2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①욕심쟁이 부자를
②혼내 주기로 했어요.
③빙긋이 웃었지요.
④부잣집을 드나들었어요.
⑤별수 없이 집으로 가잖아.
⑥에너지를 절약하자.
⑦집을 따뜻하게 하거나
⑧불을 밝히려고
⑨냉방기를 적게 쓰고
⑩빈방에 켜 놓은 전깃불은
[5회]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①말씀드리겠습니다.
②동생과 사이좋게 지내야지
③학예회를 시작하겠습니다.
④소감 좀 말씀해 주세요.
⑤돈은 왜 만들었을까?
⑥농기구가 개발되고
⑦교환은 쉽지 않았어요.
⑧고등어와 맞바꾸려면
⑨그 흔한 조개껍데기를
⑩구멍을 뚫어 실을 꿰면
[6회]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①물품 화폐는 물물 교환의
②보조 수단에 불과했지요.
③가격을 매길 수 있는
④지폐는 무엇으로 만들까요
⑤찌꺼기 솜인 낙면이
⑥무늬를 새겨 넣기 전의
⑦스산한 마을이었습니다.
⑧방학 때 할머니 댁에
⑨지붕 위에 얹은
⑩오랫동안 군대가 머무는
[7회] 4단원- 일에 대한 의견
①박물관 현장 체험학습
②오늘날과는 많이 다르다는
③괭이갈매기가 우리를 반겨
④바다제비 같은 텃세도
⑤탁 트이는 것 같았다.
⑥여덟 폭으로 이루어진
⑦부드럽고 세련된 색감이
⑧곤충을 배치했어요.
⑨비교적 꽉 채우고
⑩큼지막한 수박 두 개가
[8회] 4단원- 일에 대한 의견
①예쁘고 우아하게 날개짓을
②패랭이꽃 한 그루가
③큰 수박 밑동을 보니
④수박 껍질을 뚫어 내고
⑤초록빛과 붉은빛이
⑥은근히 배어있지요.
⑦치우치게 배치함으로써
⑧단연 눈에 띕니다.
⑨가볍고 산뜻한 느낌을 줘.
⑩처마 양 끝이 살짝 들려.
[9회]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
①허름한 집 한 채만
②까마귀가 떼 지어 날아와
③금을 드릴게요.
④정말 이틀이 지난 뒤에
⑤우리가 찾던 곳이에요.
⑥첩첩이 쌓인 이 구름
⑦제삿날이 돌아왔습니다.
⑧산 위에 놓아두고
⑨완주할 수 있도록 해요.
⑩끝까지 못 뛸게 뻔한데
[10회]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
①마음을 설레게 했습니다.
②싱긋 웃어보였습니다.
③땀이 비 오듯 흘렀지만
④산처럼 솟았다 가라앉기를
⑤왠지 마음이 아팠습니다.
⑥안 가도 되겠어요?
⑦무척 대견했습니다.
⑧안방 문틈 사이로
⑨수돗물을 잠갔어요.
⑩영영 못 찾게 될 거예요.
[11회] 6단원- 회의를 해요
①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②말씀해 주십시오.
③표결을 하겠습니다.
④규제할 수 있다는 장점
⑤피하면 된다는 생각
⑥다른 의견 없습니까?
⑦채택되지 않겠습니다.
⑧이번 주 학급 회의 주제
⑨관심을 보일만한 것
⑩어떤 것이 있을까?
[12회] 6단원- 회의를 해요
①점심밥을 먹을 때
②사이좋게 지냅시다.
③말할 기회를 골고루 준다.
④말할 때 끼어들지 않는다.
⑤요약해서 기록한다.
⑥갑자기 벌떡 일어나며
⑦별명을 부르는 것
⑧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⑨허락을 얻지 않고 말했다.
⑩예방할 수 있기 때문
[13회] 7단원- 사전은 내 친구
①색종이로 꽃잎을 접는다.
②묶어서 꽃받침을 만든다.
③엄마가 색종이를 찢으면
④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⑤질감에서 오는 매력
⑥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
⑦물건을 포장하는 재료로
⑧스스로 빛을 내는 축광지
⑨세균은 생기지 않도록
⑩새로운 기사들을 받아서
[14회] 7단원- 사전은 내 친구
①즉석에서 인쇄해서 보고
②여기 책 좀 읽어 줄래?
③계속하는지 이제 알 것
④과자를 꺼내 주셨다.
⑤기다리고 계실 텐데.
⑥하얗게 보이는 부분
⑦좁은 협곡도 있었다.
⑧자원을 조사할 예정이다.
⑨몸속에서 키워 내보낸 뒤
⑩숱한 멸종의 위기를
[15회] 8단원- 이런 제안 어때요
①날씨가 따뜻합니다.
②우리 반 친구들이
③물이 나오는 우물이 없다.
④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
⑤내용이 잘 드러나게
⑥뚜렷하게 제시했나요?
⑦제목을 붙였나요?
⑧집 앞 꽃밭에 꽃을
⑨흩어져 있었습니다.
⑩쓰레기가 없는 깨끗한
[16회] 8단원- 이런 제안 어때요
①더 나아지는지를 씁니다.
②도서관에서 책을 읽습니다.
③하늘이 푸르다.
④아이를 쳐다봅니다.
⑤아이들이 축구를 하고
⑥누구인지 생각해야 해.
⑦이웃 돕기 모금 운동
⑧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⑨위험할 수 있습니다.
⑩왜 그런 제안을 했는지
[17회] 9단원- 자랑스러운 한글
①불효를 저질렀습니다.
②효행을 깨우치게 하라!
③제구실을 못 하는구나.
④많은 책을 읽은 터라
⑤벌 떼처럼 들고일어날
⑥납작 엎드려 울먹였습니다.
⑦잃을지도 몰랐습니다.
⑧본떠 문자를 만드는 것
⑨편지를 썼습니다.
⑩문맹률이 낮은 것은
[18회] 9단원- 자랑스러운 한글
①익히기 쉬운 훌륭한 문자
②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③음절을 적을 수 있다.
④배우는 데 드는 시간
⑤기계화에 적합한 문자
⑥체계적 연관성을 지닌
⑦따라 읊으려무나.
⑧스스로를 탓했지요.
⑨보따리를 들고
⑩연구하는 일 못지않게
[19회] 10단원-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①너 때문에 나만 걸렸잖아.
②자기가 잘못해 놓고선.
③인물의 표정과 행동
④올라가면 뭐가 보이겠지.
⑤오랜만에 찾아온 손님
⑥이게 어떡하지?
⑦대체 어떻게 된 거지?
⑧산 위로 올라가서 보자.
⑨용궁으로 초대하마!
⑩인물의 말투로도
[20회] 10단원-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①절대로 놓으면 안 돼.
②같이 안 갈 거야!
③귀지도 안 파 줄 거야!
④땅은 밟고 가지만
⑤그렇지 않은 이 기분
⑥시원한 바람까지 불어주고
⑦내 몸에서 나온 동력으로
⑧나를 싣고 가는 이 느낌
⑨두 개의 동그라미만으로
⑩중심을 잡는다는 것
'아이들 육아, 교육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 <구구단 테스트의> 이거 보고 하세요. (1) | 2021.04.23 |
---|---|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받아쓰기<학년별>(feat.초기공tv) (0) | 2021.04.22 |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받아쓰기<학년별>(feat.초기공tv) (2) | 2021.04.21 |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받아쓰기<학년별>(feat.초기공tv) (0) | 2021.04.21 |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받아쓰기<학년별>(feat.초기공tv) (0) | 2021.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