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육아, 교육 공부

문장 받아쓰기 시험(고급)-초등학교

[문장] 받아쓰기

24단계. ㅊㅋㅌㅍ 받침이 뒤로 넘어가는 문장

①범인을 빨리 쫓아가자.

②달빛이 정말 아름다워요.

③예쁜 꽃이 보고 싶어요.

④밭에서 당근을 재배하다.

⑤부엌에서 엄마의 일을 도와드릴래?

⑥밑에서 들려오는 소리

⑦앞으로 들려오는 소리

⑧더 높은 곳으로 가자.

⑨웅덩이가 꽤 깊으니 조심하렴.

⑩옷에 들러붙은 껌을 떼어 내세요.

 

25단계. ㄲㅆ 받침이 뒤로 넘어가는 문장

①신발끈을 꽉 묶어라.

②오늘 저녁은 볶음밥을 해 주세요!

③나는 어제 충격적인 일을 겪었다.

④도둑이 가방을 낚아채서 도망갔어요.

⑤밖에 함부로 나가지 마.

⑥집에 거북이가 있어요.

⑦이른 아침에 동생이 도서관으로 갔어요.

⑧나는 어제 친구네 집에서 잤어요.

⑨집에 빨리 가지 그랬어.

⑩지난밤에 친구들과 운동을 했어요.

 

26단계. '이, 히'가 바뀌는 문장

①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보는법

②우리 내일 학교에 같이 가자.

③곰곰이 생각한 뒤에 말하세요.

④초조해하지 말고 느긋이 기다려 봐.

⑤어린 아이들 앞에서는 의젓이 행동하렴.

⑥정확히 무슨 말이 하고 싶은 거니?

⑦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어라.

⑧지금부터 열심히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어.

⑨그는 오롯이 혼자 해냈다.

⑩급히 처리해야 할 일이 있어.

 

27단계. ㄱ ㄲ 받침 때문에 된소리가 나는 문장

①친구와 반갑게 악수하다.

②가위로 색지를 오리다.

③낙지 세 마리

④우리나라에서는 설날에 떡국을 먹어요.

⑤학교에 가서 수학 공부를 해요.

⑥내일 낚시하러 가자.

⑦커피에 우유를 섞다.

⑧프라이팬에 감자를 볶다.

⑨자동차 유리창을 걸레로 닦다.

⑩옷에 달린 리본을 묶다.

 

28단계. ㄴㄹㅁㅇ 받침 때문에 된소리가 나는 문장

①눈가에 붇은 눈곱을 떼.

②손가락에 반지를 끼다.

③한글은 세상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이다.

④자물쇠에 열쇠를 꽂아라.

⑤어항에 물고기를 기르고 싶어요.

⑥이제 알림장 쓸 시간이야.

⑦전주는 비빔밥으로 유명한 곳이야.

⑧빵집 옆에 서점이 있을 거야.

⑨용돈을 아껴 써라.

⑩상장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29단계. ㄷㅅㅆㅈㅊㅌ 받침 때문에 된소리가 나는 문장

①추워서 방문을 닫다.

②부엌에서 숟가락과 젓가락을 가져와라.

③옷걸이에 옷을 걸어서 정리해요.

④숫자를 하나부터 열까지 세다.

⑤친구의 생일 선물을 샀다.

⑥꿀처럼 달콤한 늦잠

⑦가랑비에 옷이 젖다.

⑧꽃게는 옆으로 걸어 다닙니다.

⑨정원에 펼쳐진 아름다운 꽃밭

⑩물건을 낱개로 주문해요.

 

30단계. ㅂㅍ 받침 때문에 된소리가 나는 문장

①앵두 같은 내 입술

②접시에 과일을 담았어요.

③밥상에 음식을 준비해요.

④겨울이라 밖이 무척 춥다.

⑤이 주변에서 덮밥 파는 식당을 알고 있니?

⑥어두운 밤길이 무섭다.

⑦저 수영장은 수심이 깊다.

⑧지금 당장 엎드려!

⑨캥거루는 앞주머니에 새끼가 있어요.

⑩어제 새로 이사 온 옆집 아저씨

 

31단계. ㅎ 받침 때문에 거센소리가 나는 문장

①창고에 물건을 쌓다.

②눈이 내리니 온 세상이 하얗게 변했어요.

③이렇게 멋진 경치가 있었다니!

④우리를 낳고 키워준 부모님의 은혜

⑤저 친구들은 사이가 좋다.

⑥그녀에게 닿지 못한 마음

⑦짐을 아무렇게 두지 마.

⑧장바구니에 과자를 잔뜩 넣다.

⑨나는 부끄러워서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다.

⑩왜 그렇게 화를 내니?

 

32단계. ㄱㄷㅈㅂㅅ 받침 때문에 거센소리가 나는 문장

①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해

②창고에 갇혀 버렸다.

③목을 뒤로 젖히다.

④밤에 어둑한 길을 혼자 걸었어요.

⑤나는 그렇게 친구들 사이에서 잊혀 갔다.

⑥입학식 하는 날이 언제니?

⑦오늘은 햇살이 따뜻해.

⑧가게 문이 닫히다.

⑨약속 시간에 늦어서 마음이 급하다.

⑩우리 모두 깨끗한 거리를 만들어요.

 

33단계. ㄷ 받침 때문에 ㅈ소리가 나는 문장/ ㅌ 받침 때문에 ㅊ소리가 나는 문장

①굳이 그렇게 하지 마.

②미닫이문을 열어요.

③나는 우리 집에서 맏이야.

④동해 바다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어요.

⑤아기에게 줄 턱받이를 직접 만들었다. 

⑥스티커를 붙이다. 

⑦등잔 밑이 어둡다.

⑧바늘 끝이 뾰족하다. 

⑨쇠붙이에 녹이 슬다.

⑩우리 같이 저 길을 걸어가요.

 

34단계. ㄹ로 소리가 바뀌는 문장

①신랑과 신부가 잘 어울려.

②난로 주변에 가까이 가지 마세요.

③이렇게 편리한 방법이 있다니!

④저 마을이 홍수로 난리가 났어.

⑤병원 진료를 받으러 가요.

⑥너는 설날에 뭐하니?

⑦물난리가 나서 힘들어요.

⑧운동장에 갈 때에는 실내화를 신지 마세요.

⑨달나라에 가고 싶어요.

⑩삼국을 통일한 나라는 신라이다.

 

초기공 tv에서 한글 받아쓰기 자료를 필사한 것입니다. 

우리 배쪽이 하루에 1단계씩 하면서 공부시키려고 하려고 합니다. 

다른 분들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자료 올립니다.

 

자료는 동영상인데 저는 배쪽이한테 불러주면서 쓰게 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