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육아, 교육 공부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받아쓰기<학년별>(feat.초기공tv)

이런 좋은 자료를 만들어서 교육할 수 있게 만들어 주신 초기공 tv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1회] 1단원-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①뒷짐을 지며

②몸을 앞으로 기울이며

③눈물을 글썽이며

④두 손에 힘을 꼭 주며

⑤높고 빠른 목소리로

⑥놀라움과 호기심을 느낌.

⑦국수를 쏟아 꾸중을 듣는

⑧뒷산에 홀로 올라가는

⑨돋보이게 하고 싶어서

⑩내 이름을 불러 줘.

 

[2회] 1단원-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①발 근처 땅바닥을

②고개만 빠끔히 내밀고는

③정확히 알 수가 없었지요.

④이제야 뭔가 제대로 되네.

⑤그렇게 되묻더니

⑥정신없이 움직였어요.

⑦집 안 곳곳을 닦고

⑧몇 번이나 씻고

⑨어깨에 매달았어요.

⑩볏단을 옮겨 놓으셨군요.

 

[3회] 2단원- 중심 생각을 찾아요

윷놀이를 했어.

②깨금발로 뛰면서

③상대를 밀어 넘어뜨리는

④무릎을 부딪쳐 싸운다고

⑤계시지 않을 때에는

⑥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학 약품을 다루어야

합성 섬유로 옷을 만드는

바짝 다가가지 않습니다.

바닷가의 편평한 곳

 

[4회] 2단원- 중심 생각을 찾아요

①갯별에서 흔히 사는 

②보존해야 하는 까닭

③우리말에 본디부터 있던

④꽃이 필 무렵에

⑤꽃이 피는 것을 시샘하듯

⑥처음 생기는 묽은 서리

⑦옷차림이 바뀌었어요.

⑧소매가 짧은 저고리

⑨옛날보다 더 다양해졌다.

⑩실로 짠 옷감으로

 

[5회] 3단원-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①가족과 함께 바다로

②무슨 일이 있었는지

③여러 가지 겪은 일

④동생이 아팠을 때에는

⑤잘 못해 준 것이

⑥끙끙 앓는 소리에

⑦무슨 일이에요?

⑧머리맡에 앉아 계신 아빠

⑨얼굴을 찡그리며

⑩물수건을 얹어 주었다.

 

[6회] 3단원-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①얼른 나았으면 좋겠다.

②읽으면 지식이 쌓인다. 

③하늘이 맑고 푸르다. 

④이번 가을에만 두 번째네.

⑤잘못된 띄어쓰기나 표현

⑥장난꾸러기처럼 보여서

⑦빨갛게 익은 감들이

⑧긴 막대기로 조심스럽게

⑨할아버지 댁에 놀러 갔다.

⑩운동을 해서 즐거웠다. 

 

[7회]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

①한참 솟구쳐 오를 때

②공 몰고 어느새 골문까지

푹신푹신 부드러운 느낌

약을 먹고 나니 느릿느릿

불덩이가 들어왔다.

고운 모래밭에서

발가락 옴지락거려

이 조그마한 발짓

눈이 동그래져서 물었어요.

난 이만 갈게.

 

[8회] 4단원- 감동을 나타내요

①딴 데서 핑계를 찾았어요.

②조율이 안 됐다고

③많다는 걸 알게 돼.

④설명하기 애매한 것들로

⑤알아채실 수 있어요?

⑥맨발로 걸을 때

⑦촉촉한 풀잎이에요.

⑧열 시쯤에 일어났을 때

⑨춥고 우중충해졌어요.

⑩눈이 휘둥그레졌어요.

 

[9회] 5단원- 바르게 대화해요

①어제보다 많이 좋아졌어.

②다시 한번 말해 줄래?

③꾸중을 들은 적이 있어

④전화를 끊어서 당황한 적

⑤마음이 참 따뜻하구나!

⑥누구에게나 반말을 해요.

⑦드시고 계세요.

⑧지금 뭐 하시니?

⑨웃어른과 대화할 때

⑩한 권 소개해 줄래?

 

[10회] 5단원- 바르게 대화해요

①재미있게 읽을 만한 책

②지난 주말에 뭐 했니?

③한 번씩 바꾸는 건

④끝까지 듣지 않아요.

⑤차에 치일 뻔한 장면

⑥웃어른과 대화할 때에는

⑦언어 예절을 지키며

⑧여쭈어보면 좋을 것 같아.

⑨많이 당황했을 거야.

⑩상황을 헤아려 보아요.

 

[11회] 6단원-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①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며

②발표할 차례가 다가옴.

③하얀 털을 쓰다듬어 줌.

④더 자고 싶은데

⑤엄마께서 깨워 주셨어.

⑥멀찍이 앉아

⑦자신이 없었거든요.

⑧돌멩이를 발로 뻥

⑨우수수 쏟아졌어요.

⑩한마디씩 거들었어요.

 

[12회] 6단원-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①제비뽑기로 선수를 뽑자. 

②안 봐도 질 게 뻔해!

③다리를 배배 꼬며

④이미 반 바퀴나 뒤쳐지고 

⑤멋쩍게 웃었어요.

⑥너만 믿다가 졌잖아.

⑦헐레벌떡 뛰어왔어요.

⑧함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⑨하면 좋을지 의논했습니다.

⑩예쁜 종이에 마음을 담아

 

[13회] 7단원- 글을 읽고 소개해요

①가로로 긴 네모 모양

②전체를 두 편으로 나누고

③앉은 자세로 하는 것

④굴려서 맞혀야 한다.

⑤앉은 자세로 뜀을 뛰어

⑥공이 벽에 닿기도 전에

⑦개막식이 시작되었어.

⑧갖가지 무늬와 색깔의

⑨붉은색으로 단풍이 들면

⑩신의 계시를 받았어.

 

[14회] 7단원- 글을 읽고 소개해요

①그곳에 도시를 세워라!

②무늬가 조금씩 달랐던

③나라를 빛내는 순간에는

④노랫말을 바꾸어 소개하기

⑤울다가 빛을 잃은

⑥가슴이 미어졌을까?

⑦안타깝고 슬펐다.

⑧친구가 되어야겠다는

⑨바람이 세게 불어

⑩내용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15회] 8단원-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①잎이 세 개뿐인 나무들이

②발목까지밖에 오지 않던

③할아버지는 여느 때처럼

④잠시 바람을 쐬러 

⑤커다란 베짱이가

⑥열매였을 거예요!

⑦갖고 있는 걸 본 적

⑧덥석 잡았습니다.

⑨부지런히 베를 짰습니다.

⑩웬일이지?

 

[16회] 8단원-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①이빨을 번뜩였습니다.

②반쯤 갉아먹은 비누

③실을 땋는 동안

④실 세 가닥을

⑤양쪽 매듭을 함께

⑥자신의 증세에 맞는

⑦끝까지 먹는 게 좋습니다. 

⑧부담만 될 뿐입니다.

⑨모둠별로 흩어졌다.

⑩문화재를 찾는 체험

 

[17회] 9단원- 작품 속 인물이 되어

①풀을 씹기만 할 뿐

②안녕이라고 말했잖아.

③내가 밧줄을 가져올게.

④거만하게 굴 것까진

⑤밧줄의 한쪽 끝을

⑥궤짝이 놓여 있고

⑦제가 옳습니까?

⑧꺾고 베어 버리기 때문

⑨나를 밟고 다니면서도

⑩궤짝에 갇혀 있었는데

 

[18회] 9단원- 작품 속 인물이 되어

①말귀를 못 알아듣지?

②쭈그려 울부짖고

③어떻게 갚아야 할지

④침이나 탁탁 뱉잖아?

⑤이게 무슨 짓이오?

⑥해도 안 되겠는걸.

⑦문짝을 떼밀어 보고

⑧못 견디겠다.

⑨힘이 센 줄 알지?

⑩밧줄을 꽉 물 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