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 육아, 교육 공부

초기공tv 초등학생 받아쓰기 잘하는 방법(한글 빠르게 익히기)

<초등교사가 추천하는 한글과 받아쓰기 교육 방법>

 

1. 현행 한글 교육의 문제점

 

학교에서는 한글 교육을 1학년 때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에 학교 수업은 'ㄱ,ㄴ' 순서로 알려주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이는 아이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었다. 이유는 소리와 글자가 대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모음 'ㅏ'와 같은 경우 '아' 소리와 글자가 바로 대응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ㄱ' : '기역'과 같은 자음은 그렇지 못합니다. 

 

난이도에 따라서 일단 모음을 가르치고 그 뒤에 자음을 가르쳐야 됩니다. 

 

 

모음 난이도

 

 

모음도 난이도에 따라서 'ㅏ,ㅓ,ㅗ,ㅜ,ㅡ,ㅣ'를 먼저 가르치고 'ㅑ,ㅕ,ㅛ,ㅠ,....'를 그다음에 가르치고 'ㅢ,ㅔ,ㅖ,....'와 같은 소리와 모양을 분간하기 어려운 순으로 난이도를 점차 올려야 하는 것입니다. 

 

 

자음 난이도

 

 

자음도 이와 같이 모음에 바로 가져다 붙이면 그대로 소리가 나는 'ㅇ'을 먼저 가르치고 그 다음에 'ㄱ,ㄴ,ㄷ,....'을 가르치고 나중에 'ㄲ,ㄸ,ㅃ,....'을 알려줘야 합니다.

 

처음부터 '가, 갸, 거, 겨, 고, 교,구 , 규 , 그 , 기', '나, 냐, 너, 녀, 노, 뇨, 느, 니, '와 같은 방식으로 배우면 학생들이 어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2. 현행 받아쓰기 교육의 문제점&제대로 된 받아쓰기 공부 방법

 

받아쓰기도 난이도를 예시

 

 

받아쓰기도 점차 난이도를 높여가는 방식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받아쓰기는 소리를 듣고 적는 방식 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라는 단어는 '아기'라는 단어보다 쉬울 것입니다. '아기'라는 단어는 '안다'라는 받침이 있는 단어보다 쉬울 것입니다. 

 

 

글자와 소리가 일치하지 않는 예

 

 

이런 방식을 적용하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표기하는 법과 소리가 다른 글자를 제일 나중에 다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학년 1학기 1단원 단어

 

 

1학년 1학기 1단원을 살펴보면 '나, 너, 우리, 아버지, 어머니'와 같이 학생을 중심으로 한 친숙한 단어들을 접하게 한 뒤 점차 바깥에 있는 단어들로 확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유아 교육 과정에서도 적용되는 훌륭한 방식입니다. 다만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선생님, 제비, 지우개, 참새는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단어들입니다. 난이도를 점차 올려서 학습해야 하는데 교과서는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ㅔ,ㅐ'를 첫 단원부터 집어넣은 것입니다. '나' 중심 법에 치우친 나머지 이런 문제가 일어난 것인데요. 이러면 학생들은 한글교육과 받아쓰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마치 덧셈을 못하는 데 곱셈을 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1학년 2학기 1단원 예시

 

내친김에 1학년 2학기 1단원에 나오는 단어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낚시를 해요, 얇은 책도, 끈을 묶는다' 어떤까요? 처음 받아쓰기를 하는 학생들이 잘할 수 있을까요? 이런 것이 지속되면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영상에서는 자음동화, 구개음화, 거센소리, 된소리 같은 표현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려고 했고 설명도 자세히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설명하면 아무도 재미 없다고 안 볼 거 같아서요. 국어 교과서에서 한글 학습 난이도가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받아쓰기 교육이 잘 이루어지려면 체계화된 자료로 학습해야겠지요? 

 

 

3. 본 채널(초기공) 받아쓰기에 대한 영상 활용 방법

 

본 채널은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논문들과 서적들을 검토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면서 받아쓰기 자료를  계발해 보았습니다. 

 

 

 

 

학부모님들 선생님들께서 이 유튜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했으면 좋겠는데요.

 

 

 

 

난이도에 따라서 초급-중급-고급 제목에 표시해 놓았습니다. 

 

 

 

 

재생목록에 들어가면 조금 더 쉽게 찾아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단계부터 42단계까지의 영상을 차례대로 보면서 공부를 하시면 되고요, 이 모든 단계를 거친 다음에 학년별 받아쓰기 영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년별 받아쓰기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그대로 담아 두었습니다. 학교 받아쓰기에 대비하기 위해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받아쓰기 학습 지도하는 팁 하나 더 드리고자 합니다. 영상에서 정답을 확일 할 때마다 항상 빨간색 펜으로 표시를 하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번호에 맞고 틀리고 이렇게 표시도 해야 하지만 틀린 부분을 빨간펜으로 따랐으면 받아쓰기가 끝난 후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지도 할 때 맞은 문제보다 틀린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틀린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를 한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답니다. 

 

 

<배삼촌의 배쪽이 한글 교육에 대한 생각>

이 영상을 보고 '내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배쪽이 한글 교육을 그냥 주입식으로만 가르쳤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됐다. 근데 이미 지난 일 어떻게 하겠는가... 다음 주부터 한글 교육을 한글 받아쓰기로 하면서 배 쪽이 한글 교육을 제대로 해봐야겠다. 

 

초기공 tv(초등학생의 기초 공부법)를 보면서 배쪽이 가르치는 과정을 이 블로그에 올릴 생각이다. 

 

내가 완벽해서 배쪽이를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나는 삼촌이지만 여느 부모와 마찬가지로 아이를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지 연구하면서 성장해 가는 모습을 이 블로그에 올리고 싶은 것이다. 블로그에 기록을 하면서 배쪽이와 나의 추억을 시간이 지난 뒤에 추억해 볼 수도 있고 내가 쓴 글이 나와 같이 자녀를 공부시키려는 어느 부모한테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